Global
도수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오현아



 

 

 

 

 

 

도수치료가 허리에 좋다? 도수치료를 잘못 받으면 더 아프다?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시행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하는 치료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라더라." 하는 말만 듣고 실제와는 다르게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도수치료에 대한 문의사항들을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Q. 도수치료란 무엇인가요?


도수치료란 통증을 직접 개선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사의 손으로 시행하는 운동치료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어깨관절의 공간이 좁아져서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사의 손으로 'mobilization' 등의 치료기법을 시행하여 공간을 확장시킵니다. 뻣뻣해진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준 뒤, 팔이 많이 올라갈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시킵니다. 그리고 근력 증가 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근력까지 튼튼하게 키워줍니다. 그리고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 동작을 숙지시켜 주지요. 물론 이렇게 완치까지 가는 게 한번의 치료로는 절대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치료로 통증과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지요. 



Q. 도수치료는 마사지 아닌가요?

도수치료가 마사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물러 주는 거 맞죠?"라고 문의전화가 오기도 합니다. 안마를 원하시거나 주물러 주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말씀 드리면 도수치료는 마사지가 아닙니다.  마사지나 안마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을지 몰라도 효과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만약 마사지나 안마가 궁극적인 치료법이라면 병원에 오실 것이 아니라 마사지 샵이나 안마시술소를 가셔야 합니다. 

 

궁극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보강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허리의 근력이 약해져서 허리 통증이 유발된 경우라면 아무리 마사지를 해도 소용이 없겠지요. 본인의 상태에 맞는 운동법을 통하여 허리의 근력을 강화시켜준다면 허리 통증은 사라질 것입니다. 도수치료가 바로 이런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강화시킨 근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운동법까지 가르쳐드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회복이 된 후에는 병원에 굳이 오지 않으셔도 스스로 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운동치료법인 것입니다.









Q. 도수치료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예를 들어 한쪽으로만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거나 오른손을 많이 사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골반과 척추의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이럴 때 골반과 척추의 균형이 맞도록 도와주어 통증을 없애줍니다. 최대운동범위를 개선하고 주변조직의 근력이 강화되어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지요. 또한 일반적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두통, 불면 등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깨나 무릎 등의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치료하여 수술 회복을 돕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다른 질병이 예방 되는 의미도 있습니다.



Q. 도수치료는 많이 비싼가요?

도수치료는 현재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그래서 비용이 조금 비싸게 느껴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클럽에서 1:1 개인 트레이닝을 받을 때의 비용을 생각해 보신다면 훨씬 부담이 적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무리한 운동이 아닌 통증 해소를 위한 의료적인 운동치료이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도수 치료를 받고 싶은데 절차가 복잡한가요?

도수치료는 의사의 처방 하에 이루어집니다. 먼저 자신의 증상에 해당하는 과의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등) 의사가 도수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하면 도수치료 처방전을 발행합니다. 이에 물리치료실에서 처방이 확인된 후 도수치료가 가능합니다. 



Q. 치료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3회 받는 것이 도수치료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잘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오셔도 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3개월~1년 정도로 치료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1회에 약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12

2017/11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12

2017/09

러시아 부정맥 환자를 치료하다
12

2017/02

암센터의 러시아 환자들을 만나다
12

2017/01

여성과 생명 모두를 구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수술